권고사직 거부 위로금 실업급여 퇴직금 회사 불이익

오늘은 권고사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려워진 경제로 점점 권고 사직을 받고 퇴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이라면 알아두면 좋을 권고 사직 관련 정보 및 실업급여 퇴직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권고사직

권고 사직이란

대부분은 알고 있지만, 정확한 용어 정의를 하고 가겠습니다. 권고 사직 뜻은 회사 또는 기업 등의 사용자 측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유나 권고하고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사직서를 제출하는 형태입니다.

보통 직장인 입장에서 안좋은 형태의 퇴직 방식입니다. 내 능력이 좋아서 스카웃이나 이직에 성공하는 형태가 아닌데, 해고와는 달리 회사가 근로자에게 합의후, 퇴사의 절차를 밟기에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단, 권고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말그대로 합의에 의한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합의를 하지 않겠다면, 권고를 거부 또는 거절하게 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권고 사직을 받으면 떠날 준비를 대부분 합니다. 해당 요청을 거절할 경우 사내 괴롭힘이나 부당한 업무 지시 등 사람이 있을 수 없는 환경이 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만약 권고 사직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권고 사직시 받을 수 있는 것

실업급여

합의된 퇴직인 경우는 대부분 직장이라면 모를 리 없는 실업급여입니다. 실직자의 생계 안정 또는 재취업 장려를 위해 휴직기간동안의 급여라고 보면 됩니다.

단, 다음을 주의해주어야 합니다.

실업급여를 위해 권고사직 처리한 경우

자발적 퇴사임에도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권고 사직으로 거짓 신고한 경우는 실업급여 부정수급으로 처벌받습니다.

권고 사직이 잦은 회사 불이익

대표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대상에서 제외되고, 외국인 근로자 고용으로 내국인 근로자 고용을 조정한 경우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도 제한이 됩니다.

지금까지 권고사직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당신이 놓친 정보

/권고사직 거부 실업급여 회사 불이익 위로금 사유 사직서 해고 절차 노무사 뜻 버티기 당하는법 예시

Leave a Comment